자동로그인  
플로우차트 배우기
 
작성일 : 10-05-14 15:53
아래아한글2010을 이용한 플로우차트(Flow Chart) 너무~ 쉽게 그리기 2-1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39,966  
   한글2010플로우차트예제.hwp (11.0K) [1226] DATE : 2010-05-18 15:18:02

아래아 한글2010을 이용한 플로우차트(Folw Chart) 너무~ 쉽게 그리기 2-1

한글닷컴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방문객 로그를 살피던 중 '아래아한글에서 플로우차트 그리기'로 검색해서 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견되었다. 플로우차트 작성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유저들 중 유독 아래아한글에서 플로우차트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유저들이 그렇게 많을 줄이야...

가만히 있을 수 없어서 아래아한글을 이용해 플로우차트를 쉽게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를 준비했다.


참  고  사  항

플로우차트를 그리는 프로그램은 무궁무진하다. 엑셀에서도 가능하고, 파워포인트에서도 가능하다. 심지어 공짜로 뿌리는 플로우차트 그리기 전용 프로그램도 상당수 있다. MS Visio라는 프로그램은 플로우차트를 더 쉽게 그릴 수 있다.

한글2010이 나오면서 플로우차트를 쉽게 그릴 수 있는 툴이 제공되었다. 가히 한글2010을 플로우차트 그리기 전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를 수도 있게 되었다. 자... 살펴보자.

본 강의에 활용한 완성된 플로우차트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예제 파일은 한글2010으로 열어봐야 제대로 보인다는 점을 반드시 알아두시기 바란다)

이번 강의에서는 다음의 예제를, 한글2010에서 그려볼 것이다.


우선 환경설정부터 하자. 그냥 그려도 무방하지만, 한글의 '격자'기능을 활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그릴 수 있다.

① 우선, 한글2010의 메뉴를 펼쳐보는 방식부터 좀 바꿔보자. 적응이 안된다. [도구 - 사용자 설정]에 가면 다음과 같이 스킨을 변경할 수 있다. 한글2010은 MS Office 2007의 펼침메뉴 방식을 상당부분 차용했다. 다만, MS Office 2007은 그러한 펼침메뉴 방식 사용을 사용자에게 강제하는 반면, 한글2010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싶은 스타일을 따로 지정하게 해줘서 더욱 편리하게 느껴진다. 

 

② [보기-격자-격자설정]을 선택한다.

 

③ 다음과 같이 [격자보기], [격자 자석 효과]를 사용하도록 설정한다.(참고로, 강의에서는 격자를 보이지 않게 했다. 좀 지저분해 보여서 그랬다. 이해해 주길 바란다.)


이제 본격적으로 플로우차트를 그려보자.

① 다음과 같이 [그리기마당]을 선택한다.

 

②  순서도를 선택한 후 '수행 시작 및 종료'개체를 선택한다.

 

③ 편집화면에 마우스를 대고 주욱 끌어 보자.

 

④ 이번에는 '준비'기호를 선택하자.

 

⑤ 다음과 같이 '수행 시작' 개체 아래에 '준비'기호를 넣는다.

 

⑥ 이러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플로우차트의 뼈대를 완성한다.

 

⑦ 플로우차트에 연결선을 넣어보자. 다음과 같이 [연결선]중에서 '직선 화살표 연결선'을 선택하자.

 

⑧ 다음과 같이 '수행 시작'과 '준비'기호 사이에 연결선을 넣는다. 단, 이때 위 개체와 아래 개체의 중간지점에 직접 연결선을 그리듯이 조심스럽게 작업을 하자. 아무렇게나 막하면 컴퓨터가 알아먹지 못한다.

 

⑨ 다음과 같이 연두색 조절점이 보여야 제대로 그려진 것이다. 혹시 조절점이 연파랑색으로 표시되면 '연결선'이 제대로 그려지지 않은 것이니 다시 작업을 하든가, 조절점을 조금 움직여 개체에 달라붙게 해준다.

이런 식으로 계속 연결선을 그려주다가, 마름모꼴 모양의 판단기호가 나타나면 다른 연결선을 선택한다.

 

⑩ 바로 다음과 같이 '꺽인 화살표 연결선'을 선택하자.

 

⑪ 다음과 같이 연결선이 서로 연결될 지점을 눈으로 적당히 계산한 후 주욱 끈다.

 

⑫ 자, 다음과 같이 조절점이 연파란색으로 나타나면 '연결선' 연결에 실패한 것이다.

 

⑬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조절점을 적당히 움직여 '연결선'의 연결을 완성해 준다.

 

⑭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이 연결선 작업을 마무리 한다.

 

우선은 여기까지 플로우차트의 기본 모양을 완성했다. 다음 과정에서는 이렇게 만들어 놓은 원시상태의 플로우차트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예쁘게 단장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끝.


본 강의의 배타적 저작권리는 한글닷컴 운영자 김현수 본인에게 있습니다. 펌질, 무단도용 등 저작권 침해시 무조건 고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