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플로우차트 배우기
 
작성일 : 03-01-17 00:46
플로우차트(Flow Chart) 작성법 배우기 3 - 비교/판단기호 자세히 배우기2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39,375  
플로우차트의 비교/판단기호 사용에 대한 주의점을 계속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전 강의들을 모두 다 이해하셨는지요? 100% 이해하셨나요? 못 하셨다구요? 제가 지도한대로 해보셨나요? 연습장에 직접 그려보셨나요? 이해를 못하는 분은 분명히 연습장에 직접 그려보며 따라해보지 않았거나 제가 낸 문제를 풀지 않은 분입니다. 그런 노력없이 공짜로 지식을 습득하시려거든 당장 때려치우세요.

말이 좀.. 그렇네요.^^ 하지만, 정말 노력없는 소득은 없습니다. 이게 돈 놓고 돈 먹기 게임이 아닌이상 공짜로 얻어지는 지식이 아니거든요.


다음의 문제에 대해서 플로우 차트를 그려보도록 하죠. 참, 제가 그린 플로우차트는 그냥 눈으로만 보고 아...이렇구나. 라고 생각만 하지 마세요. 직접 그려보면서 강의를 보도록 하세요.

- 홍길동은 무역센터에 가려고 한다.
- 오늘 신문에서 얼핏 지하철인가, 버스인가가 파업한다는 소식을 봤다.
- 다시 신문을 봐서 지하철이 파업한거라면 버스를 타고가고, 버스가 파업을 한거라면 지하철을 타고 가려고한다.

자, 이 문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플로우차트를 그려보지요.


- 지하철이 파업했나?
- 파업했다면 : 버스를 타고간다.
- 파업을 안 했다면 : 지하철을 타고간다.
- 무역센터로 간다.


저는 이 상황에 대한 플로우차트를 아래와 같이 두개를 그려봤습니다.





문제입니다. 두개의 플로우차트 중 하나만 맞는 것이고, 하나는 틀린 것 입니다. 무엇이 틀린 것일까요? 그리고 틀렸다면 왜 틀린 것일까요?
생각해 보세요.




생각 끝났나요? 자, 여러분의 판단이 맞는지 틀린지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틀린 것은 첫번째 차트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의 차트에 있는 비교/판단기호를 보시면 분명히 들어가는 입구가 1개가 있습니다. 화살표 말입니다. 그렇죠? 그런데, 두개의 차트 중 첫번째 차트는 나가는 출구가 두개나 됩니다. 그와는 반대로 두번째 차트는 나가는 출구가 하나입니다.

비교/판단기호에서는 들어가는 입구가 반드시 있습니다. 또한 들어가는 입구는 각 비교/판단기호 당 1개입니다. 또한 나가는 출구도 반드시 1개가 되어야만 합니다. 즉, 위 두 차트 중 두번째 차트처럼 나가는 1개의 출구로 우선 흐름이 모인 다음에 나가야 정상이라는 것이죠. 첫번째 차트처럼 들어가는 입구가 한개인데 나가는 출구가 두개라면? 플로우차트가 잘못 그려진 것입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초보자들에게는 좀 어렵겠네요. 그러면 다시 한번 훑어보세요. 제가 한 말이 빙빙 꽈서 한 말은 절대 아닙니다.


자 그럼 다른 문제로 접근해 봅시다.

- 홍길동은 무역센터에 가려고 한다.
- 오늘 신문에서 얼핏 지하철인가, 버스인가가 파업한다는 소식을 본것 같다. 그런데 둘 중에 하나가 파업하는지, 아니면 두개가 다 파업하는지, 그것도 아니면 둘 다 파업을 하지 않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 다시 신문을 봐서 지하철이 파업한거라면 버스를 타고가고, 둘다 파업한거라면 택시를 타고 가려고 한다. 만약 둘다 파업한 것이 아니라면 그냥 지하철을 타고 갈 것이다.

자, 이 문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플로우차트를 그려보지요.


- 지하철이 파업했나?
- 지하철이 파업했다면 : 버스가 파업했나?
- 버스가 파업했다면 : 택시를 타고간다.
- 버스가 파업하지 않았다면 : 버스를 타고간다.
- 지하철이 파업을 안 했다면 : 지하철을 타고간다.
- 무역센터로 간다.


이 문제에 대해서도 저는 두개의 차트를 그려 봤습니다.





잘 그려진 것 같나요?



아쉽게도 두개의 차트는 모두 잘못 그려진 차트입니다. 그럼 뭐가 틀린 것인지 알아봅시다.

제가 윗 부분에서 비교/핀단기호는 들어가는 입구도 하나이며 나가는 입구도 하나라고 했습니다. 위의 차트 두개를 보시면 비교/판단기호가 두개씩 쓰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차트를 보세요.

자, "버스가 파업했나?" 부분을 보면, 들어오는 출구는 1개. 맞습니다. 그런데 나가는 출구가...네 우선은 하나로 합쳐진 듯 한데....

다시 "지하철이 파업했나?" 부분을 봅시다. 들어가는 입구 1개. 맞습니다. 그런데 나가는 출구는.... 이게 하나입니까? 뭡니까?

도대체가 애매모호하죠?
첫번재 차트는 그야말로 "애매모호"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왜 그립니까? 딱딱 부러지듯 일 처리하려고 하는 것이지 애매모호하게 하려고 하는 것입니까? 아니죠....

그래서 틀렸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두번째 차트는 뭐가 잘못된 것일까요?
두번재 차트는 여러모로 잘못된 차트입니다.

1. 쓸데없이 똑같은 처리기호가 반복된 것. - "무역센터에 간다"라는 처리기호 말입니다.
2. 각 비교/판단기호별로 나가는 출구가 1개로 합쳐진 것이 아니라 이상하게 처리되어 버렸습니다.



자, 이제 또 문제를 풀어봅시다.
연습장과 필기도구를 준비하세요.

문제 : 위에서 말한 잘못그려진 차트 두개는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주의 사항 : 문제를 풀기전에 절대로!!! 해답을 먼저 보지 마십시오. 자신의 실력을 깍아내리는 가장 손 쉬운 지름길입니다. 해답은 문제 하단에 나옵니다. 또한 제가 제시하는 해답은 100% 완벽한 정답은 아닙니다. 알고리즘엔 정답이란 것이 없습니다. 다만 가장 정답과 가까운 답이라는 것일 뿐입니다.






해답


Copyright ⓒ Haangul.com all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