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플로우차트 배우기
 
작성일 : 03-04-27 00:30
플로우차트(Flow Chart) 작성법 배우기 7 - 연결자기호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20,296  
앞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앞서 배운 것 만으로도 사실 플로우차트의 99%를 배웠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모자라지요?

플로우차트에 쓰이는 부가적인 기호들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연결자기호입니다.
연결자 기호에는 보통의 흐름선을 연결해주는 "연결자기호(CONNECTOR)"와 페이지를 연결해주는 "페이지 연결자기호(PAGE CONNECTOR)"가 있습니다. 각 기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결자 기호(CONNECTOR) : 플로우차트의 흐름선(또는 연결선)이 복잡할 경우에 원문자로 동일한 문자로 표시하여 출구와 입구를 표시해준다.
- 페이지 연결자 기호(PAGE CONNECTOR) : 순서도가 종이 한장으로는 부족하여 여러페이지로 그려야 할 경우 각각의 페이지를 유동적으로 연결해주기 위하여 페이지간의 입,출구를 표시해준다.

간단히 연결자 기호란 위의 설명과 같습니다.
하지만, 예제가 없으니 당췌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지요? 각각의 연결자 쓰임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연결자 기호의 모양

연결자 기호



페이지 연결자 기호



위에서 각 연결자 기호를 보셨습니다. 모양은 그럴 듯 한데, 실제 플로우 차트에서 쓰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 쓰임새의 모양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1페이지




2페이지


우선 1페이지를 보면 원문자 A가 쓰였습니다.
사실 원문자 A로 표시하지 않고 우리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그냥 쭉 선을 그으면 그만입니다. 적어도 지금 제시된 플로우차트에서만큼은 말이죠.

하지만, 플로우차트가 지금의 모습처럼 간단한 것이 아니라 매우 복잡하게 얼키고 설킨다면?
바로 그 때 '연결자 기호'가 매우 유용하게 쓰여집니다.

또 1페이지에서는 더이상 플로우차트가 들어가지 않아서 다른 페이지에 연장하여 그려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페이지에서 2페이지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1페이지에 3페이지로 연결 또는 100페이지에서 1페이지로 연결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위에 제시된 플로우차트 2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위 플로우차트 2페이지를 보면 좀 특이하게 연결자 기호들이 쓰였습니다.

우선 맨 위에 보이는 기호. 1페이지로 부터 연결된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average >= 0 판단기호의 옆에 쓰인 두가지 기호가 혼합된 모습. 이 기호의 병합된 뜻은 1페이지의 A로 연결되라는 것입니다.
페이지가 나뉜 상태에서 절대로 선이 그어질 수가 없습니다.
바로 이 경우이 이 '연결자, 페이지 연결자 기호'를 아주 시의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매우 효과적인 플로우차트 드로잉이 가능해 진답니다.



강의만 보면 안됩니다. 강의를 보고 따라서 그려보고, 스스로 문제를 내어 독자적으로 문제를 풀어보는 노력도 해보세요.
제 강의는 그냥 보고 지나치라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 알고리즘은 그렇게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가르치는 데도 방법이 있듯 배우는데도 방법이 있는 법입니다.
적어도 알고리즘 섹션의 강의에서는 강의를 보면서 복습을 해보고 스스로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제출해서 풀어보는 방식으로 지식을 습득하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 Haangul.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