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아래한글 게릴라강의
 
작성일 : 09-08-26 23:48
[한글2002~2007] 아래한글에서 외국 문자 입력(프랑스어, 독일어 등) 키보드로 쉽게 입력하기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16,141  

아래한글에서 외국 문자 입력(프랑스어, 독일어 등) 키보드로 쉽게 입력하기

한글에서 외국 문자를 쉽게 입력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아니, 그 전에 외국 문자라고 하면 어떤 것들을 말하는 것일까요?
바로 다음과 같은 것을 외국 문자라고 통칭합니다. 사실 특수 알파벳 문자라고 불러야 더 확실한 명칭이 되겠죠. 중국이나 일본, 아프리카는 외국이 아니라 왜국이라고 불러야 되는 것인지...?? 추후 꼭 반영되어야 할 항목입니다.


바로 시작해 봅시다.

① 다음의 외국어를 저와 함께 입력할 계획입니다.

 

② 우선 키보드의 [한/영]키를 눌러서 영어 입력상태로 바꿔 놓으세요. 다음 화면처럼 [입력기 도구 상자]를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③ 키보드의 Insert키를 눌러서 현재 입력상태를 "수정"상태로 바꿔 놓으세요.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삽입"상태에서 하게 되면 절대로 외국 문자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④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프랑스어에 있는 글자죠. '세디유(La Cédille)'가 붙은 C를 입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Ctrl과 ,를 함께 누릅니다. 그러고 나면 화면과 같이 파란색 점선이 표시되는데, 바로 이 표시가 외국 문자를 입력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⑥ 자 C를 눌러볼까요? 대문자로 입력하면 대문자 세디유C가, 소문자로 입력하면 소문자 세디유c가 입력됩니다.

 

⑦ 자 이번에는 '씨르꽁쁠렉스(Accent circonflexe)' O를 입력해 봅시다. 화면의 지시사항 처럼 Ctrl + Shift + 6을 누릅니다. 여기에서 Shift를 함께 누른 이유는 키보드 6 위에 있는 ^를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마찬가지로 파란색 점선이 나타나는 군요.

 

⑧ O를 입력하면, 성공적으로 씨르꽁쁠렉스O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⑨ 점점 재미있어 지는군요. 자, 이번에는 '트레마(Le tréma)' O를 입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Ctrl + Shift + ' 를 누릅니다. 이제 Shift를 왜 누르는지 이해가 되시겠죠? 잘 보시면 쌍따옴표가 트레마와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⑩ O를 입력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트레마O가 화면에 성공적으로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⑪ 자, 이번에는 '악성떼귀(Accent aigu)'와 '악성그라브(Accent grave)'가 붙은 e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화면과 같이 Ctrl + ' 를 누릅니다.

 

⑫ e를 입력하고 나면 è가 성공적으로 입력된 것이 확인됩니다. 이번에는 Ctrl키와 함께 키보드 1 옆에 있는 물결표시 키를 누릅니다. 물결표시 아래에 있는 ` 모양이 연동되어 적용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⑬ 이번엔 다음과 같이 Ctrl + /를 입력합시다.

 

⑭ 네.. 이번에는 물결표시를 이용해 보고,

 

⑮ 이번엔 @ 표시를 이용해 볼까요? 이건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전혀 생각지 못한 문자가 나옵니다.

 

⑯ 저것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⑰ 이번에는 Ctrl + Shift + 7을 누릅니다. 자.. 어떤 모양이 나올까요?

 

⑱ a를 눌러볼까요? 네.. 발음기호군요. 보통 "애"라고 읽죠.

 

⑲ 느낌표와 물음표 뒤집어진 것은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⑳ 재밌네요. 이번에는 Ctrl + Shift + ;를 입력해 보죠.

 

(21) i 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입력됩니다. 이는 Ctrl + Shift + "를 이용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22) Ctrl + , 를 입력한 후 D를 눌러봅시다. 저런 글자가 입력 되는군요.


아래한글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외국 문자들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나열하는 것이 지금 강의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입력할 수 있는 외국 문자 리스트입니다. 이 외의 문자는 키보드를 통해 입력할 수 없습니다. 키보드를 통해 입력할 수 없는 외국 문자들은 한글의 문자표 입력 기능(Ctrl + F10)을 활용합시다.

본 강의의 배타적 저작권리는 한글닷컴 운영자 김현수 본인에게 있습니다. 펌질, 무단도용 등 저작권 침해시 무조건 고소합니다.


Juan 09-12-03 13:12
 
아이구 복잡해라!
 이렇게 쓰지 않고 외국어자판 설정해서 쓰면되는데 ...  문제는 한글 2004이후 버전이 액센트 있는 외국어의 경우 오히려 2002 보다 못하다는 것.
 그래서 그냥 한글 2002 쓰든지 Word 씁니다.

 a,  e, i, o, u 위에 액센트를 찍을 때 특정외국어 자판을 설정했을 경우 [' + 모음]으로 치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렇게 하면 한글 2002 및 Word에서는 글자가 제대로 원하는 대로 찍히나 한글 2004 이후에서는 순서가 거꾸로 [모음 + ']이니 참 불편합니다.
 타자기 시절부터 그리고 국제적으로 [' + 모음]이 순서인데 외국어 자판이라면서 이렇게 독자적(?)인 방식으로 가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한글2002 에서는 제대로였다는 것이 더욱 기이합니다. 그리고 액센트 찍었을 때 모양도 한글 2002가 훨씬 좋고 구별이 잘되나 2004이후 버젼은 모양이 별로 라는 것도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i 위에 액센트 찍을 경우 글자 위에 동그란 점 하나, 액센트 하나가 겹쳐 보이죠..
 이 문제가 해결하기 어렵진 않을 것 같은데 수정되었으면 좋으리라 봅니다.
한글닷컴 09-12-10 10:58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다만, 본 강의는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에 불과하므로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