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아래한글 게릴라강의
 
작성일 : 09-09-03 22:23
[한글2002~2007] 표 기능 완벽 해부 - 페이지 경계선에서 표 자동으로 나누기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14,552  
   표나누기.hwp (20.5K) [368] DATE : 2009-09-03 22:23:05

표 기능 완벽 해부 - 페이지 경계선에서 표 자동으로 나누기

아래아한글에서 표를 만들다보면 줄이 많은 표를 페이지 경계선에서 자동으로 넘겨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한글97에서는 이 기능이 되지 않았으나, 한글2002부터는 이 기능이 자동으로 구현되어 상당히 편리합니다.

다만, 표가 페이지 경계선에서 자동으로 나뉘가 하려면 절대로 "글자처럼 취급"을 하면 안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그런데, 이렇게 편리한 기능에도 불편한(?) 문제가 있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강의를 쉽게 따라해 보기 위해 첨부된 표나누기.hwp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자 시작해 봅시다.

① 다운로드 받은 표나누기.hwp를 열어봅시다.

 

② 슬그머니 2페이지로 스크롤 해 봅시다. 뭐가 문제인지 보입니다.

'서동초'에 해당되는 내용들이 자동으로 나뉘어져 있기는 하나... 넘어간 페이지에서는 이게 서동초의 것인지 다른 학교의 것인지를 알 수가 없게 되어 버립니다. 바로 이럴 때, 쓸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③ 자 [표/셀 속성]을 들어가 봅시다.

 

④ [표] 탭으로 이동한 후, "쪽 경계에서"의 옵션을 '셀 단위로 나눔'으로 선택합시다.

 

⑤ 자 이제 문서를 스크롤 해 봅시다. 어떻게 되었습니까? 셀 단위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확인되나요? 별 것 아니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⑥ 자 이번에는 다른 내용을 부가적으로 학습해 볼까요? [표/셀 속성]으로 들어가 봅시다.

 

⑦ [기본]탭애서 "글자처럼 취급"을 선택해 봅시다. 아직 [설정]버튼을 누르지는 맙시다.

 

⑧ [표]탭으로 이동한 후 위 4번과정에서 했던 내용을 한번 시도해 봅시다. 죽어도 안 됩니다.

제가 강의 서두에 밝혔듯이 표를 '글자처럼 취급'하게 되면 페이지 경계에서 표가 자동으로 나뉘는 옵션이 절대로 구현되지 않습니다.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끝.


본 강의의 배타적 저작권리는 한글닷컴 운영자 김현수 본인에게 있습니다. 펌질, 무단도용 등 저작권 침해시 무조건 고소합니다.


싸리꽃 11-04-19 21:22
 
감사합니다..그런데...셀단위로 나누면..양이 너무 많아지네요..항상 연결된 다음페이지에 어떻게 글자 넣을수 있을지..궁금했는데...휴.
이것말고..서로 연결되어 저절로 생성되는 그런 방법은 없나요??셀 하나하나 따로따로 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