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아래한글 게릴라강의
 
작성일 : 09-09-17 20:26
[한글2002~2007] 그리기 기능의 모든 것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19,904  

그리기 기능의 모든 것

아래아한글의 그리기 기능은 문서편집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며, 그리기 기능 하나만으로 모든 문서를 만들 수 있다고 해도 될 만큼, 강력한 편집도구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복잡한 약도라든지 세련된 본문편집, 각종 표지 등의 복잡하고 세련되며, 고도의 편집을 요할 때는 그리기 기능 없이는 절대 작업이 안된다고 봐도 지나치지가 않다.

이처럼 강력한 편집툴을 제공하는 그리기 기능에 대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심도 깊게 살펴보도록 하자.


가. 여러 가지 모양 그리기

1) 아래아한글의 그리기아이콘

펜 마우스로 그리기?

펜 마우스는 디지타이저의 다른 이름으로 말 그래도 마우스처럼 사용하는 것이긴 하나 펜으로 직접 글을 쓰듯, 그림을 그리듯 사용하는 것으로서 전문 디자이너 계통의 사람들이 주로 쓰고 있다. 요즘에는 값이 워낙 싸져서 일반 유저들도 대부분이 소유하고 있기도 하다. 아래아한글에서 펜마우스 기능이 지원 된 것은 한글97 기능강화판부터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전자사인을 할 경우 펜 마우스로 그리기 기능을 애용하고 있긴 한데 사실 편집에 있어서는 그다지 효용성은 없는 편이다.

메뉴에는 없다?

그리기 메뉴는 아래아한글의 주 메뉴에는 없다. 만일 화면에 그리기 도구상자가 보이지 않을 시에는 메뉴의 [보기-도구상자-그리기 도구상자]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기를 하다가 취소하기

그리기를 하다가 취소를 하고 싶을 때에는 󰎢키를 누르면 된다. 단, 직선, 사각형, 타원, 호에서는 그리려는 개체가 아예 그려지지 않게 되지만, 다각형, 곡선, 펜은 현재 그린 위치까지는 그려진 후 그리기가 취소된다.

계속해서 그리기

원래 아래아한글에서는 그리기 도구를 선택하여 개체를 그리고 나면 그리기 기능이 해제가 된다. 그러나 계속해서 그 개체를 그리고 싶다면 도구상자를 선택할 때 더블클릭하여 선택하면 계속해서 그리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토록 하자.

그리기 방식의 차이점

그리기 개체를 그릴 때 선, 사각형, 타원, 호는 마우스를 한번 찍고 계속 마우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하여 그린 후 버튼을 떼면 그려진다. 그러나 다각형과 곡선은 마우스를 드래그 하는 방식이 아니라 마우스로 한번 찍어주고 다른 지점에 가서 또 찍어주는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게 된다.

화면과 다르다?

아래아한글의 그리기 개체는 비트맵형식이 아닌 벡터방식을 취하고 있어서 확대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으며(계단현상, 스크래치 현상이라고도 함) 깨끗하게 인쇄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나. 그리기 개체 크기 변경하기

그리기 개체의 세밀한 편집을 위해서는 크기 조절과 위치 조절이 필수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쉬운 것은 그냥 그리기 개체를 선택하고 조절점을 선택하여 크기를 변경하는 것인데, 여기에도 여러 가지 옵션이 있으니 살펴보도록 하자. 각각의 그리기 개체의 크기 및 위치 수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보통의 경우, 그리기 개체 크기 변경 : 그리기 개체를 선택한 후 나타난 조절점에 마우스 포인터를 대고 크기를 줄이는 방법
(기본적 사항이므로 예시 없음)

 

2) Ctrl키를 이용한 그리기 개체 크기 변경 : 조절점에 마우스를 대고 󰍭키를 누른 상태에서 조절한다.

그리기개체의 중심부분을 기준으로 크기가 변경됨을 알 수 있다.

 

3) Shift키를 이용한 그리기 개체 크기 변경 : 조절점에 마우스를 대고 󰍬키를 누른 상태에서 조절한다.

그리기 개체가 정 비율로 크기가 변경된다.

 

4) Ctrl+Shift를 이용한 그리기 개체 크기변경 : 조절점에 마우스를 대고 󰍭키와 󰍬키를 같이 누른 상태에서 조절한다.

Ctrl과 Shift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사용한 경우인데, 그리기 개체가 중심부분을 기준으로 정 비율로 크기가 조절됨을 알 수 있다.


다. 그리기 개체 위치 변경하기

크기 변경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위치 변경이다. 위치 변경에도 여러 가지 옵션이 있다. 그리기 개체에서는 대개가, 앞에서도 살펴보았듯 Ctrl키와 Shift키를 매우 많이 쓰게 된다. 몇가지 옵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보통의 경우,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된다.

2) Ctrl키를 누르고 이동하면 복사가 된다.

3) Shift키를 누르고 이동하면 현재위치를 기준으로 수직 또는 수평으로 만 이동된다.

4) Ctrl키와 Shift키를 같이 누르고 이동하면 현재위치를 기준으로 수직 또는 수평으로 이동되면서 복사가 된다.


라. 그리기 개체 회전하기

그리기 개체의 위치이동만큼 중요한 것이 그리기 개체의 회전이다. 아래아한글에서 그리기 개체의 회전각은 마우스로 자유롭게 조절할 수도 있고 15°또는 90°씩 정각도로 회전할 수도 있다.

 

1) 90°씩 회전하기

가) 그리기 개체를 선택한 후 회전을 위해 그리기도구상자의 90도 회전 아이콘()을 선택한다.

 

나) 그리기 개체가 시계방향으로 90°씩 정확히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 보통 회전하기

회전하기는 마우스를 잘 다루어야 하는데, 그리기개체를 두 번을 클릭해야 회전이 가능해 진다. 그러나 흔히 알고 있는 연속해서 더블클릭이 아닌 1초정도의 간격을 두고 개체를 더블클릭을 해야 한다. 보통의 방법으로 더블클릭을 하면 고치기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되므로 주의하여 사용하도록 하자. 물론 고치기 대화상자를 없애면 회전할 수 있는 상태가 되지만 굳이 이렇게 번거롭게 하는 것 보다는 1초정도의 간격을 두고 개체를 더블클릭하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하자.

 

가) 그리기 개체를 선택한 후 회전을 위해 그리기도구상자의 개체 회전 아이콘()을 선택한다.

 

나) 개체의 바깥쪽에 나타나는 회전조절점 8곳 중 아무 곳을 선택하여 마우스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개체를 회전시킨다.

 

2) 15°씩 회전하기

15°씩 회전하기는 보통회전하기 방법에서 개체를 회전시킬 때 간단히 󰍭키만을 누른상태에서 회전만 시키면 된다. 개체를 회전가능하도록 선택한 후 󰍭키를 누른상태로 회전시켜보자.

15°씩 회전하는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쓰일 때가 많다. 아주 간단한 기능에 불과하지만 이 기능은 절대 잊지 말도록 하자.

회전각도 기준점

그리기 개체 회전을 선택한 개체를 보면 개체 가운데 지점에 둥그런 아이콘 모양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회전각도 기준점이라 한다. 여기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죽 잡아끌면 조절점의 위치가 바뀌게 된다. 이렇게 기준점을 옮긴 후에는 그 지점이 중심이 되어 개체가 회전하게 된다.


라. 그리기 개체 뒤집기

그리기 개체를 뒤집는다는 것은 상하좌우를 기준으로 거울을 보듯이 그대로 뒤집힌다는 것과 같다.

한때 유행했던 핸드폰 문자 “H워얼V"를 상하를 뒤집어 보면 ”사랑해“가 되는 것을, 쉽게 아래아한글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뒤집기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데 맞쪽 편집을 할 시 한쪽의 대칭되는 모양을 그려준 후 다른쪽에 같은 형식의 그리기 개체를 반대방향으로 넣을 때 뒤집은 다음 한다면 매우 쉽게 적용됨을 알 수가 있다.

그럼 제시된 문서를, 간단히 따라해 보면서 뒤집기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1) 개체를 선택한 후 그리기 도구메뉴의 좌우뒤집기버튼()을 누른다.

 

2) 다음으로 상하뒤집기버튼()을 누른다.

 

다음의 문서는 뒤집기 기능이 고난도의 편집에, 매우 적절하고 용도에 맞게 잘 사용된 예이다. 자세히 살펴보고 자신도 응용하여 멋진 문서 편집을 해보도록 하자.


마. 그리기 개체 선 모양 관련

● 그리기개체의 선모양은 다음과 같은 기능이 제공된다.

● 선 색깔, 굵기, 종류에 관해서는 기초적인 내용이므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화살표 모양에 관해서 잠시 살펴보자.

 

1) 선두께는  , 선종류는 , 화살표는 로 선택한다.

 

2) 다각형 그리기()를 선택하고 화살표를 그려보자.

 

3) 화살표를 더블클릭하여 "개체속성"의 「선」탭에서 선색(밝은파랑), 화살표 시작크기와 끝크기를 조절해 보자.

 

4)마지막으로 선종류를 「점선」으로 변경해 보도록 하자.

 

화살표 시작, 끝 모양

화살표 시작, 끝 모양은 직선이나 호, 다각형, 곡선을 그릴 경우에 지정할 수가 있는데 시작 모양이란 마우스가 처음 시작한 꼭지점에 나타날 모양을 말하는 것이며 끝 모양이란 그 반대의 의미이다.


바. 사각형 모서리 모양 변경

1) 사각형을 그려준다.

2) 그리기개체를 더블클릭하여 그리기 속성을 실행, [선]탭으로 이동한 후 “사각형 모서리”부분에서 ‘둥근모서리’를 선택한다.

3) 사각형의 모서리 부분이 둥그렇게 변경된다.

4) 같은 방법으로 사각형의 모서리를 ‘반원 모서리’로 선택해보면 사각형의 모서리가 반원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곡률지정’은 모서리의 둥그런 정도를 사용자가 임의로 정할 수 있는 세부적인 옵션이다.


사. 호 테두리 모양 변경

1) 호에도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인 「호」, 「부채꼴」, 「활모양」의 두 가지 옵션이 있다. "개체 속성"의 [선]탭에서 지정해 줄 수 있다. 기본적으로 호를 그리게 되면 「호」로 설정된다.

2) 각 설정별 모습은 다음과 같다.


아. 그라데이션 세부기능 알아보기

 

1) 가로/세로중심(0%~100%)

결론적으로 그라데이션에서 가로중심과 세로중심의 위치 계산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이 됨을 알 수 있다.

 

2) 기울임(0°~359°, 360°=0°)

결론적으로 그라데이션에서 기울임의 각도 계산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이 됨을 알 수 있다.

 

3) 번짐정도(0~255)

번짐정도란 이처럼 색이 퍼지는 정도를 말하는 것인데 수치가 높을수록 색이 부드럽게 퍼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다음은 번짐효과를 이용하여 화살과녁판 모양을 만든 것이다.


자. 그리기 개체 실습으로 배워보기(아래 사항을 직접 실습해 보자)

   1) 그림으로 개체 채우기 유형

      가) 바둑판식으로-모두
      나) 바둑판식으로-가로/위
      다) 바둑판식으로-가로/아래
      라) 바둑판식으로-세로/왼쪽
      마) 바둑판식으로-세로/오른쪽
      바) 크기에 맞추어
      사) 가운데로
      아) 가운데 위로
      자) 가운데 아래로
      차) 왼쪽 가운데로
      카) 왼쪽 위로
      타) 왼쪽 아래로
      파) 오른쪽 가운데로
      하) 오른쪽 위로
      거)오른쪽 아래로

   2) 그림으로 개체 채우기 그림 효과

      가) 그레이스케일
      나) 흑백으로
      다) 워터마크효과
      라) 밝기, 대비 조절

끝.


본 강의의 배타적 저작권리는 한글닷컴 운영자 김현수 본인에게 있습니다. 펌질, 무단도용 등 저작권 침해시 무조건 고소합니다.


아이맘 10-09-02 14:35
 
그리기에서 직선을 그렸는데 이동하려니까 직선을 클릭하면 끝부분에 생기는 네모 자체가 안생기고 이동도 안되요. 그런데 안되는 직선은 꼭 위에서 아래로 되어있는직선만 클릭이 안되는데 해결방법을 알면 알려주세요. (대각선, 가로선 이런것들은 클릭이 되는데..)
     
한글닷컴 10-09-07 10:47
 
질문과 답변 게시판 이용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