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아래한글 게릴라강의
 
작성일 : 09-10-07 13:41
[한글2002~2007] 한자 번체(정체자)를 간체(간체자,간화자)로 쉽게 바꾸기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8,627  

한자 번체(정체자)를 간체(간체자,간화자)로 쉽게 바꾸기

아래한글의 특장점 중 하나는 한자 번체(정체자)를 간체(간체자, 간화자)로 단 한번의 버튼 클릭만으로 바꿔준다는 것입니다. 날이 갈수록 중국과의 교류가 폭증하고 있는 글로벌 시대에 이 기능을 몰라서 헤메고 있을 분들을 돕고자 강의를 올립니다. 사실 강의라고 하기에도 너무 간단해서... 강의라고 부르고 싶지도 않습니다.

이 기능을 몰라서 중국어 간체를 입력하기 위해 지금도 비지땀을 뻘뻘 흘리고 있을 수 많은 '어린 백셩'들이 눈에 선합니다.

내 이를 위하야 새로 다음과 같이 강의를 맹가노니 날로 쑤메 쉬이 여겨 뼌안킈 하고자 할 따라미니라.


① 다음과 같이 한글로 글자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② 자, 모두 한자로 바꿔보지요. 지금 보시는 한자... 즉 우리가 보통 쓰는, 조선, 고려, 신라시대 이전부터 쭉~ 써오던 한자체를 중국사람들은 "번체" 또는 "번잡체"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나 대만, 해외의 화교들은 이를 "정자체"라 부릅니다.

 

③ 중국인의 입장에서, "번체"를 "간체"로 바꿔보겠습니다. 블록으로 설정합니다.

 

④ [편집 - 글자 바꾸기 - 간체/번체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도 있군요. 단축키를 외우면 더 편하겠습니다.

 

⑤ [간체/번체 바꾸기] 대화 상자가 나오면 '번체를 간체로'를 선택하고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⑥ 끝났습니다. 그러나 이게 다는 아닙니다. 그냥 본문에 입력한 한자들을 쉽게 간체로 바뀌었는데....
표 안에 들어가 있는 번체도 같이 바뀌는지... 궁금해 집니다. 한번 같이 살펴보죠.

 

⑦ 다음과 같이 표가 있습니다. "회원명단"이라는 글씨는 본문부에 입력되어 있고 나머지 내용들은 표 안에 정리되어 있군요.

 

⑧ 한자로 바꿔봅니다.

 

⑨ 표까지 모두 블록으로 설정합니다.

 

⑩ [편집 - 글자 바꾸기 - 간체/번체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⑪ [간체/번체 바꾸기] 대화 상자가 나오면 '번체를 간체로'를 선택하고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⑫ 네 잘 됩니다.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너무 간단하죠? 간단한 것이 좋은 것입니다.

끝.


본 강의의 배타적 저작권리는 한글닷컴 운영자 김현수 본인에게 있습니다. 펌질, 무단도용 등 저작권 침해시 무조건 고소합니다.


어깨너머 16-06-04 06:19
 
자체 바꾸기